여기뉴스

home 온라인 서비스 아이엔여기 뉴스&칼럼
--
게시글 자세히 보기
제목

아픈만큼 성숙한다? 성장통은 질병이다! [아이엔여기 강남점 이정언 원장]

날짜 2014-02-11
관련링크 http://www.ibabynews.com/news/newsview.aspx?newscode=201402101152577350003375&categorycode=0017
간편주소 http://inyogi.com/link/online_press/125
제목주소 http://inyogi.com/press/125-아픈만큼-성숙한다-성장통은-질병이다
아이들이 넓은 잔디밭을 숨차게 뛰어 다니고 땀을 흠뻑 흘리면서 즐겁게 노는 모습은 언제 보아도 기분 좋은 광경 중에 하나입니다. 부모된 입장에서는 이런 아이들을 쳐다보는 것만으로도 행복을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아이들이 자라면서 흔하게 호소하는 증상 중에 하나가 다리가 아프다고 칭얼대고 심하면 잠을 못 잘 정도로 힘들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낮에 많이 뛰어 놀거나 야외활동이 많았던 날 더 그러기 때문에 많이 뛰어서 생긴 근육통 정도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보통 다리를 주물러 주어서 풀어주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반복되면 혹시 다른 병이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걱정에 병원을 찾지만 아예 질환명이 나오지 않거나 혹은 성장통이라는 진단을 받아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마저도 성장을 하려면 피할 수 없는 현상 중의 하나라고 치부해 버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성장통은 허리 아래로 기체증이 발생해서 생기는 문제
그렇다면 아이들이 다리가 아프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이엔여기한의원에서는 성장통을 하초기체증으로 진단합니다. 하초기체증이란 몸의 기의 순환이 원활이 되지 못하면서 허리 아래의 하초에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통증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아이들은 원래 다리에 힘이 좋아서 잘 뛰어다닙니다. 한의학에서 소아들은 달음질을 잘한다고 설명하는데 이렇게 달음질을 잘하는 아이들은 건강한 아이들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하초기체증이 심한 아이들은 성장통 증상이 나타납니다. 기체증이 없고 기순환이 잘되는 경우에는 아이들이 열심히 뛰어다녀도 피로 물질이 적게 누적되기 때문에 그냥 깊이 잠만잘 뿐 통증이나 불편함을 못 느끼지만 기체증이 심하면 조금만 과로하거나 피로가 누적이 되면 노폐물이 쌓여서 순환을 방해하고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상식적으로도 평소 운동 안하던 사람이 운동하면 근육이 뭉치거나 결려 잠을 못잘 정도가 되지만 원래 운동하던 사람이 조금 더 했다고 해서 심하게 통증을 느낄 정도는 아닐 뿐 더러 피곤할 수는 있지만 쉽게 가라앉습니다. 하지만 하초기체증이 있으면 평소에 운동하던 사람이라도 증상과 질환으로 나타나게 되고 아이들의 경우에는 특히 성장통이 심하게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맛사지, 핫팩으로 완화할 수는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
아이들이 많이 뛰어 놀거나 장시간 외출을 한 후에 다리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응급처치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따뜻한 물수건이나 핫팩을 통증 부위를 찜질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마사지로 순환을 도와주는 것도 통증을 완화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임시방편일 뿐 근본적인 치료는 되지 않습니다. 마사지나 찜질만으로는 기체증이 치료되지 않기 때문에 만성질환처럼 지속적인 통증이 반복될 뿐입니다.
이때에는 기체증을 풀어주는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맑은한약, 무통침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체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인 패스트푸드나 식물성 기름으로 조리한 열량 높은 음식, 짜고 매운 음식 등을 삼가거나 가능한 피해서 몸의 노폐물이 더 이상 쌓이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장통은 단순히 성장 과정에서 누구나 생길 수 있는 질환이지만 누구나 겪어야 하는 질환은 아닙니다. 또한 기체증이 생겨 성장통이 나타났다는 것은 아이의 성장이 방해받고 있다는 방증이며 다른 여러 가지 증상이나 질환을 겸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체증을 풀어주어 성장통을 빨리 치료하는 것이 아이에게 다른 질환까지 예방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 아이엔여기한의원 강남점 이권세 원장
   
모바일에서만 가능합니다.

목록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처음으로 이전 1 다음 마지막으로
게시물 검색
--

아이엔여기 지점 안내

아이엔여기 네트워크 안내

아이엔여기 클리닉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