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상담 (FAQ)
home 문의하기 자주 묻는 질문 (FAQ)

자주 묻는 질문(FAQ) 아이엔여기 한의원에 상담하세요. 정성껏 답변해 드립니다.

FAQ

  1. 1. 음식가리기?
    Q. 저는 음식을 가리기가 너무 힘들어요. 한약을 먹으면 음식을 너무 가려야 해서, 그래서 한약을 못 먹겠어요.
    A. 맑은 한약을 복용할 때 음식을 가리는 것은 치료 효과를 극대화 시키기 위한 한가지 방법일 뿐이에요.
    맑은 한약 복용시 금기 음식들로 인하여 부작용을 일으키거나 치료효과가 떨어지는 것은 절대 아니랍니다.
    평소 음식 관리가 안되는 분들일수록 맑은 한약만 복용하더라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2. 2. 치료기간은?
    Q. 주변에서 다들 한약은 오래 먹어야 효과가 있다고 해서요. 치료를 시작하기가 부담스러워요. 보통의 치료기간은 어느정도 인가요?
    A. 맑은 한약 복용 1~2달 안에 즉시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증상 호전뿐만 아니라 질병의 원인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경증의 경우 2~3달 / 만성의 경우 6개월~1년 / 혹은 2~3년까지 치료하면 더욱 좋답니다.
  3. 3. 만성질환?
    Q. 한약을 먹으면서 혈압약, 당뇨약, 골다공증약, 호르몬제 같이 평생 복용해야하는 양약을 끊을 수 있다고 하던데 정말인가요?
    치료기간은 얼마나 되죠?
    A. 맑은 한약을 복용하여 기체증을 풀고 건강해진다면 가능합니다. 만성 질환의 경우 6개월~1년 동안의 치료기간이 필요합니다.
    일부 환자들의 경우 훨씬 빠른 기간동안 수치가 변화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래 키워온 질병일수록 완치를 위해서는 더 오랜기간 치료해야 합니다.
  4. 4. 임신중 치료?
    Q. 임신 중에는 감기라도 걸리면 다른 약을 먹지도 못하고 너무 힘이 들어요. 맑은 한약은 복용할 수 있을까요?
    A. 임신 중 맑은 한약을 복용하셔도 매우 안전합니다.
    임신 중 감기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증상들에 힘들어 하는 산모 분들이 매우 많은데요.
    맑은 한약으로 산모의 증상 호전/치료 뿐만 아니라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특히 임신 전, 임신 준비기간부터 출산후 산후조리까지 맑은 한약을 복용하면 엄마들은 매우 편안하게 건강한 아기를 순산할 수 있어요.
  5. 5. 신생아 치료?
    Q. 그럼 갓 태어난 아기도 함께 맑은 한약을 먹으면 좋을까요?
    A. 맑은 한약은 생후 6개월부터 복용 가능해요. 맑은 한약에 분유를 타서 아기에게 줄 수 있어서 매우 좋습니다.
    쓴 맛이 없어서 아기들이 먹는 데 전혀 부담이 없습니다.
  6. 6. 부작용? 명현반응?
    Q. 한약 먹으면서 부작용이 생긴 것처럼 힘들어요. 전에 없던 안좋은 증상들이 생겼는데 한의원에서는 명현반응이라고만 하네요.
    어디까지가 명현반응인가요? 명현반응과 부작용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A. 명현반응이라는 것은 약을 먹었을 때 나타나는 신체의 반응을 말하는데 다른 말로 약리반응이라고 합니다.
    명현반응과 부작용을 혼돈하는 경우가 많은데 구분하는 방법은
    약을 복용하면서 예상할 수 있었던 반응인지 여부로 판단합니다.
    예를 들면 금연이나 금주 후 졸리거나 손떨림이 있다고 해서 부작용이라고 하지 않고
    명현반응이라고 하는 것은 정상적으로 가는 반응으로 보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맑은한약을 복용하면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은
    1) 대변이 묽어지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
    2) 나른 하거난 졸음이 오는 경우- 보통 약먹고 더 피곤하다고 호소하는 경우.
    3) 일시적인 몸살증상- 감기초기증상과 유사.
    4) 과거에 앓았던 증상이 나타나거나 현재있는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5) 피부발진
    등으로 나타납니다. 물론 복용하는 약이나 현재 질환과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구요...

    이러한 증상은 약이 들어가면서 소화기의 균형을 맞춰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기체증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상이거나
    금기음식과 약이 어울리면서 나타나는 반응입니다. 부작용과 구별하기는 쉽지 않치만 맑은한약의 반응은 보통 3~5일 정도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면서 몸의 상태가 호전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조금 더 오래가는 경우도 있으니 불편한 증상이 생기면 진료하신 원장님과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명현반응이 있으면 효과가 좋다고 알고 있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니 원장님과 상의하시는 것이 좋고 진료하신 원장님이 상세히 설명드릴 것 입니다.
  7. 7. 고기를 못먹어요?
    Q. 저희 집에 할머니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평소에 고기를 거의 먹지 않았어요.
    돼지고기와 오리고기가 소화가 안되고 잘 안 넘어가네요. 꼭 먹으라고 하는 음식을 못 먹겠으면 어떻게 하죠?
    A. 이런분들은 평소에 필수지방산의 섭취가 특히나 부족했던 분들입니다. 고기를 거의 드시지 않던 분들은 돼지고기, 오리고기 등을
    2cm x 2cm 정도 되는 것을 한 점, 두점, 조금 씩 매일 매끼니 먹게 되면 탈이 나지 않고 필수 지방산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8. 8. 고기 먹고 몸이 더 안좋아요?
    Q. 먹으라는 고기만 골라먹었는데도 알레르기도 나거나 소화가 너무 안되서 힘들어요. 배에 가스가 차고 식욕도 없어지네요.
    A. 우선 조리하면서 각종 양념이 들어가지 않았나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혹시 돼지고기, 오리고기, 생선회, 생들기름을 올바르게 조리하여 먹었는데, 가렵고 두드러기 나고 속 더부룩함, 복통이 있다면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하는 증상이에요. 좋은 음식물을 먹었는데 몸에서 반응이 나타나는 것은
    역설적으로 빨리 치료 받으라고 알려 주는 신호로 생각하면 되거든요.
    그것은 십이지장, 담, 췌장, 위, 장, 즉 소화기 기능들의 균형이 굉장히 안 맞고 있는다는 증거로 볼 수 있어요.
  9. 9. 음식 가려먹기 시작한 뒤에 소화기능이 떨어진 것 같아요?
    Q. 음식을 가려먹기 시작했는데 그뒤로 소위말하는 몸에 안좋은 음식들을 먹으면 너무 소화가 안되고 힘들어요.
    몸이 더 좋아지는 줄 알았는데 짜장면 몇 입만 먹어도 소화가 안되서 끙끙 앓았어요.
    전에 잘 소화시키던 음식도 못 먹겠고, 소화기능이 떨어 진 것 같아요.
    A. 축하드립니다. 안좋은 음식들을 먹고 힘든증상이 나타난다면 기체증이 매우 좋아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내 몸이 깨끗해지는 과정에서는 다시 기체증을 유발하는 음식들을 소화시켜주고 싶지 않거든요.
    평소에 우리가 잘 모르고 먹는 음식들이 얼마나 소화가 안되고 몸에서 부담스러워 하는 음식인지 알게되셨지요?
    계속해서 내 몸에 필요한 음식들만 드셔서 정말 건강한 몸을 만든 후에는 억지로 먹고싶은 음식들을 참지 않으셔도 됩니다.
    몸에 안좋은 음식들은 자연스럽게 멀어지게 된답니다^^
  10. 10. 음식 가려먹은 뒤로 몸이 더 안좋아요?
    Q. 선생님~. 정말 전에는 잘 먹던 사소한 음식들조차 못먹게 되는것 같아서 너무 힘들어요.
    예를들면 약간의 양념만 먹어도 속이 쓰리고 소고기 세네 점 이상은 못 먹겠어요. 어쩌다가 간식으로 과일이나 떡을 먹으면 속이 답답해져요.
    안 먹어 버릇해서 몸에서 소화를 못시키는것, 이건 정말 몸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요?
    A. 안 먹어 버릇해서 몸에서 소화를 못시키는 음식. 이런 음식들은 정말 조심해야 할 음식들입니다.
    예를 들어볼께요. 평소 담배를 피는 사람들은 담배를 한 대 필때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요.
    하지만 담배를 피우던 사람도 하루만이라도 금연 한 뒤에 다시 담배를 한 대 피게되면 머리가 띵하고 어지럽고
    그밖에 몸이 힘든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지어 전혀 담배를 피우지 않는 분들이 담배를 처음 폈을때 나타나는 반응들은 더 격렬하지요?

    설마 담배를 피우고 몸에서 힘들어 하는 증상들이 나타나니까 내 몸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진 않으시죠?
    몸을 힘들게 만드는 담배를 피웠을때 몸에서 힘들어 하는 반응이 나타나는 것은 자연스럽고 그만큼 몸이 깨끗하다는 증거입니다.
    몸에 문제가 있는 것이 절대 아니라 몸이 깨끗하다는 증거이니 기뻐하시면 됩니다^^

아이엔여기 지점 안내

아이엔여기 네트워크 안내

아이엔여기 클리닉 안내